본문 바로가기

Business/START-UP

KINGO EDU 사회적경제기업 창업캠프

 

 

함께사는 가치를 만들어가는 사회적 경제기업

 

 

1.말경청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상상하며 경청

 

2.행동경청

비록그러하더라도 알아차려주기

 

 


 

 

 

'함께 살아가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사회적 경제 

 

: 혼합 경제 및 사장 경제를 기반으로 사회적 가치를 우위에 두는 경제활동

 

'사람 중심의 경제'

 

사회적 가치에 기반을  두고 공동의 이익을 목적으로 생산, 소비, 분배가 이뤄지는 경제시스템

경제에 대한 사회적 통제력을 회복하려는 움직임이다.

 

 

 

협력 연계 

자활기업 

취약계층에 일자리창출!!!!!!!!!!!

 

 

 

사회적기업

 

 

영리기업과 비영리 기업의 중간형태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

 

고용 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은 기관

 

 

소셜벤처

 

 

사회적 목표를 달성을 위해 혁신적이고 체계적인 해결책을 제공

 

창의성과 혁신성

 

사업의 목적이 사회문제인지 또는 상업적 목적인지에 대핸 핵심적 차이

벤처정신(도전, 혁신) + 사회문제의 솔루션(공동이익, 연대)를 담는 기업 

 

 

혁신성, 성취지향, 독립성, 운명에대한 통제감각, 낮은 위험회피 성향, 모호성에 대한 관용

 

 

 

소셜미션

스토리를 구성하는데 정말로 중요하다,

우리회사가 왜 존재하는지 어떠한 문제를 해결할지가 정말로 중요하다

 

 

이윤이라는 측면으로 기업을 규정할 수 없다. 

 

기업의 목적은 반드시 비즈니스 자체가 아닌 다른 것이어야 한다. 

사실 

 


 

 

 

 

자기성향에 대한 투자!!!!!!

 

 

사람!!!!!!!!!!

 

 

하나의 스토리이다!!!!!!

 

 

문제인식 // 이러한 가치를 줄거같다 // 우리가 이런 팀이다

 

 

 

 

 


 

 

비지니스라운드테이블 

기업경영의 목적 

 

소셜벤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다.

 

 

현장에가서 확인하기

사용자의 관점으로 상황을 바라보기

 

 

 

사회문제 - 발견해야된다!!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가치관에 어긋나고 자신들의 삶과 사회에 해가된다고 믿고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동의하는 어떤 사회적 조건

 

 

관심 !! 공감 !!

 

 

사회문제를 발견하기 위한 세런디피티 (우연에 의한 발견)

 

 

 

7가지의 악덕 간디

 

철학없는 정치

도덕없는 경제

노동없는 부

양심없는 쾌락

인격없는 지식

인간성없는 과학

희생없는 예배

 

 

 

내가 해결하고 싶은 사회문제 정리해보기

사회적 공통의 문제

"내"가 불편하고 분노하고 긍휼감을 느끼는 일 // 불쌍히 여겨 돌보아 주다.

 

 

소셜벤처의 지속가능성

착하고 강한 기업이 되기위한 2가지 요건

 

소셜미션 (나침반)  + 비즈니스모델 (수익성)

 

 

 

진짜 문제인가요?

그 문제는 누구의 문제인가요?

 

그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공감이 필요

 

 

 

공감하기 방법론

관찰하기 // 인터뷰(대화) // 되어보기(체험)

 

 

관찰

ACTIVITY : 사용자는 어떤 모습으로 행동,활동하고 있는가

ENVIRONMENT : 주변 요소 중 인상적인 것, 영향 미치는 것

INTERACTION : 사용자는 누구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가

특징적 사물, 어떤 사물이 활용되고 있나

주변에 누가 있는가, 어떤 요구를 가지고 있나

 

 

인터뷰(대화)

 

 


 

기술

기술의 독특성

 

핵심기술이 무엇인가?

핵심기술이 경쟁기술 대비 우월한가?

 

 

 

성능과 기능

경쟁 제품/서비스와 비교

대체제에 대한 비교

 

-> 비교우위

 

 

제품/ 서비스

고객가치

 

고객의 어떤 니즈를 충족하는가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가

니즈(문제)를 레퍼런스와 데이터로 입증할 수 있는가

 

 

고객을 다르게 정의해보자

고객 문제관점에서 구체화(특정짓기)

공급자와 수요자를 구분하고 비용지불 주체는 누구인가?(플랫폼)

 

 

 

시장

시장의 매력

 

산업내 존재하는 기회/위험요인은??

진입시장에 고객의 수는 충분한가?

 

1T -> 1P -> 1M (선택과 집중)

 

 

구인구직시장 + 포트폴리오제작 기능 + 예술문화를 발전시키는게 장기적 목표이다

 

 

 

 

 

'Business > START-U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화예술가 비즈니스 2일차  (0) 2020.02.26
문화예술가 비즈니스 1일차  (0) 2020.02.26
공모전, 첫번째 탈락  (0) 2020.01.23
[KVP] KHU Valley Program  (0) 2020.01.07
2019 HARMONY HACKERTON  (0) 2019.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