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Digital Marketing

디지털 마케팅 오픈클래스

 

디지털 마케팅 어렵다???????

절대 아니다.

핵심을 알고 준비하고 진행하자

 

 

세 가지 핵심

 

  1. 고객 접점 확대

  • 여러 가지 채널로 진행

  2. 모객 효율 개선

  • 비용 중심 모객에서 효율 중심 모객으로

  • 고객이 브랜드를 인지한 상황에서 자연검색 유입 확대를 목표

   3. 고객 접점 유지

  • 고객 접점 실시간 유지

  • 의사결정 전 과정에 걸쳐 마케팅 활동 수행

 


 

광고 유형별 분석

 

 

  1. 검색광고

무조건 네이버를 써야 하는가????

모수가 많은 광고매체는 그렇다.

하지만 정확한 정보가 필요한 분야는 구글이 더 좋을 수 있다.

 

 

 

국내 사이트

http://www.internettrend.co.kr/trendForward.tsp

 

 

해외 사이트

https://gs.statcounter.com/search-engine-market-share/all/south-korea/#monthly-201808-201908

 

 

 

 

검색량 비교 사이트

: 실제 숫자는 안 나온다 단순히 비율로 나온다.

 

네이버 데이터랩

구글 트렌드

 

키워드별로 데이터 축적해라

 

네이버 광고 관리자 화면 -> 도구 -> 키워드 도구 -> 키워드 검색 

https://saedu.naver.com/adbiz/searchad/intro.nhn

구글 에드 -> 키워드 플래너 

 

 

 

SA 최적화의 핵심, 품질지수

 

광고 설정 시 평가기준

키워드 입찰가 소재 연관성 페이지 연관성 광고 지속기간 클릭률

 

 

품질평가지수에 따라 저렴한 비용으로 광고를 상위에 위치시킬 수 있다,

 

품질 지수 관리 방법

    easy : 무조건 1등 하기(입찰가 상승) -> 초창기 기업에는 추천 , 광고 중단 안 하기 -> 무조건 

 

    normal :  키워드 효율 관리(썩은 사과 이론), 광고 소재 많이 등록하기, 자동완성 기능 활용하기

 

    hard : 랜딩페이지 최적화(SEO) , CTR 끌어올리기

 

 

광고 효율

:  타기업과 광고 경쟁에서 얼마큼 이기는가

 

핵심지표

노출 점유율    평균노출순위 

 

구글) 노출 점유율, 클릭 점유율, (순위 or예산) 상실 점유율

 

Strategy

 

1. 클릭 수가 극대화되는 노출 순위를 찾아라

 

2. 평균 노출 순위는 키워드 단위로 보아라

 

 


    2. DA

 

 

 

DA source - 유저 타기팅

 

DA Targeting - 

1. 리마케팅

방문 기록이 있는 고객 추출

광고 노출 -> 홈페이지 재방문 유도

홈페이지 접속 - 고객 이탈 - 리마케팅 - 고객 재방문

 

2. 문맥 타기팅

고객이 열람한 문맥, 내용과 유사한 광고 소재 노출

연계성 있는 광고 노출 -

기업 : taboola

 

3. AI 타깃팅!!!! 가장 핫함 

AI가 설정한 목표에 맞춰 타깃을 자동 추출

높은 전환 요율 but 핵심 타깃 세팅에 많은 일자가 소요됨

기업 : innity dable appier

 

 

DA Strategy

  1. GDN이 전부가 아니다. 다양한 광고 상품이 많다

  2. 우리 회사에 맞는 타기팅 방법에 최적화된 광고 상품을 찾아라

  3. 타겟팅 기법만큼 보유 네트워크도 중요하다. : 해외 툴이 이러한 문제점을 갖고 있다

  4. 국내 레퍼런스 보유 여부.


     3. VA

 

 

 

 

조회당 비용(CPV)                클릭당 비용 (CPC)

조회 동시 메시지 전달    홈페이지 인입 시 메시지 전달

 

기존 광고보다 훨씬 더 효율적이다.

 

유튜브 광고 형태 더욱더 발전하고 있다. 

 

트루뷰 인스트림

트루뷰 포 액션

트루뷰 디스커버리

범퍼 애드

마스터 헤드 

아웃 스트림 - facebook

 

 

VA Strategy

  1. TMI에 주의하라

  2. 주어진 시간은 5~15초

  3. 전환보다는 브랜딩에 초점

  4. SKIP과 UNSKIP(반드시 전달할 메시지)을 적절히 활용하라

  5. 인스타그램, 틱톡(10대, 한의원 다이어트)의 변화에 주목하라


    4. SNS



 

페이스북은 이제 광고 채널이다 -> 이제 해서는 안된다.

 

인스타는 그나마 브랜드에 친화적이다.  but 안 하는 게 좋다

  • 맛집/음식

  • 일상생활

 

팔로워 - 우연한 콘텐츠에 끌려서 들어온다

 

콘텐츠 반응 - 꾸준함이 답이다

 

리그램 -> 효과는 더 확실하다.

 

 

Branded Contents

 

전혀 다른 콘텐츠로 기업을 홍보한다.

 

 

 

네이버는 블로그를 버리지 못한다.

-> 네이버 VIEW, 네이버 애드포스트 

 

C-Rank 네이버 검색 랭킹에 적용되는 알고리즘

ConText맥락 + Content내용 + Chain개연 소비/생산 = Creator(신뢰도)

 

 

블로그 성장 팁

  1. 3개월 이상 꾸준

  2. 하루에 하나라도 제대로

  3. 스마트 에디터로

  4. 동영상 사진 다다

  5. 제목 맥락에 반복적 작성

  6. 위치정보 필수

  7. 연관 키워드 태그 풍성히


    5. Viral

 

 

 

 

Native     활동 자체가 이슈 되지 않도록

3rd Party     다른사람을 통해

Spread     침투하고 확산시킨다

 

: 인스타그램 인퓨류언셔

 

포지셔닝 포인트

  1. 맥목적인 찬양은 배제

  1. 제품군 내 우수 브랜드의 단점을 보완한다

  1. 주변 혹은 내가 직접 사용해보니...

 

 

 


 

해당 내용은 2019년 9월 18일 커넥츠 재단에서 진행된 디지털마케팅 오픈클래스 수업내용 정리입니다.